주말 이스라엘과 하마스와의 전쟁이 뜬금 세계를 놀라게 하였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주요 도시 기습에 이스라엘이 보복 공격을 하는 중이며
사상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해당 국가에는 911 과 같은 충격이라고 한다.
분쟁이 발생한 지역이다. 여기저기 다발적으로 발생
7000발의 미사일이 발사되었다고 하며 아이언돔이 제대로 동작안했다고
보도되고있다.
이번 사태는 5차 중동전쟁으로 번지는 것 아닌지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하마스와 레바논은 이란의 지원, 이스라엘은 미국의 지원
머릿속에는 유가 급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나는 중동지역의 문제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증시 충격에 먼저 신경이 곤두선다. 사람이라 나에게 닥친 문제가 먼저인지라.
chatGpt에게 물어본다.
과거 요르단강 전쟁이 오일 위기를 촉발한것과 유사한 양상을 보였다고 한다.
블룸버그에서는 오일폭등과는 같지않다고보고 있는듯하다.
오일 가격 변동이 예상되는 시점이다. 현재 미국 경제가 인플레이션과 이에 대한 금리 인상의 시점을 저울질하는 가운데라
유가 급등이 좋은 영향을 줄 것 같지 않다. 하지만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아직은 국지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확전되지만 않으면 증시에는 당장 큰 영향은 없을 수 있다.
확전 된다면 사우디 이스라엘과의 관계에 잠재적 영향으로 미국이 중재하는 사우디와 이스라엘과의 관계 정상화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chatGpt를 기반으로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으로 미국 증시 또는 글로벌 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우려되어
검색해 본다. 미국 나스닥을 추종하는 한국증시에서는 코스피 코스닥 모두 어떤영향이 있을지 알 수 없다.
미국증시를 세계증시가 따라가고 과거 전쟁이슈에 대한 미국증시의 변동성을 예상해보는 방법 뿐이다.
우리가 대응할수 있는것은 현재 위기가 기회인가. 매수기회인가를 생각해볼 수 밖에.